본문 바로가기
요리

꽃게탕 맛있게 끓이기, 달고 맛있는 꽃게찜, 꽃게 손질법

by 초망치 2021. 12. 23.
728x90
반응형

안녕하세요.
초망치 입니다.


오늘은 신랑이 요리해준다고 해서 기다리고 기다리던 날이에요🥰

완전 기대하고 있지요~

뭐해줄까?
하는말에 바로 '꽃.게.탕'을 외쳤거든요^^


그런데,
시기가 조금 늦어서 알이 꽉찬 활 암꽃게를 구하기 쉽지 않았어요~


지금은 활 숫꽃게가 많고, 알이 있는 암꽃게는 냉동만 있더라구요.


열심히 찾은끝에 서천 활 암꽃게를 2kg 주문했습니다~
4명이서 먹기 좋은 양이었어요^^
배부르게 맛있게 먹었답니다~


https://m.smartstore.naver.com/yanghan/products/5411707019?NaPm=ct%3Dkxio7l6g%7Cci%3D0AS0002%5F%2DWfvtcEFALlo%7Ctr%3Dpla%7Chk%3D2e40bbb278e64fbeb2a391ea618d7213f4f26008

서해안 제철 활 냉동 암꽃게 1kg : 해산물싸게팜

도매의 가격으로, 신선함 그대로 전달해 드립니다

smartstore.naver.com


짜잔~~ 꽃게 주문한 다음날 도착했네요. 아이스팩과 함께 움직이지 않는채로 온 것을 보고, 활꽃게가 아니라 냉동을 보낸건가 했지만, 꽃게를 손질할 때 꽃게가 움직이는 것을 보고, 살아있는 암꽃게가 맞았던거 같아요~ 배송 중에 죽거나 기절한 것 같아요~



<꽃게 손질법>

1. 칫솔이나 주방용 솔을 이용해 꽃게 등과 입, 입 주변 틈, 배 안쪽을 벌려 쓱쓱 문질러 닦아줍니다.



2. 다리 끝마디는 살이 없기때문에 잘라주세요.



3. 꽃게 입의 반대편 가운데 홈에 엄지손가락을 넣고 있는 힘껏 벌려 게뚜껑과 몸통을 분리 해 주세요.



4. 손가락이 가리키는 부분은 깔끔하게 제거해주는 것이 좋아요~ (신랑은 국물맛이 잘 베어드는 곳이라고 제거하지 말자고 하더라구요~전 다 제거하고 싶었지만ㅠㅠ)

알이 엄청 실하죠? 😍🤩😛 살도 꽉찼어요^^



5. 몸통을 반으로 갈라주면 꽃게 손질 끝입니다.



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죠?ㅎㅎ 2kg 주문했는데요. 대략 9~10마리 되는 것 같아요^^ 손질할 때 신랑이 했거든요. 다리 끝마디 자르는데 꽃게가 꿈틀거려서 남편이 놀래서 엄청 소리질렀어요~ 덩달아 저도 깜짝 놀랬죠;; 꽃게가 죽은줄 알았는데 살아나서 정말 미안했습니다;;



꽃게 손질하면서 감탄했습니다~~

엄청 깨끗하고, 알도, 살도 꽉찼어요♡
수율 거의 100%인듯요^^



꽃게가 양이 많아서, 꽃게탕, 꽃게찜 반반으로 만들어 보았어요~



자, 이제 꽃게 요리를 시작 해 볼까요?


<꽃게탕 재료>
집된장, 고추장, 홍고추, 청양고추, 고춧가루, 다진마늘, 소주, 후춧가루, 대파, 양파(선택사항), 쑥갓(선택사항)



<맛있는 꽃게탕 끓이는법-꽃게1kg>

1. 육수를 끓여 준비해줍니다.
(국물용멸치 6마리, 다시마 3조각, 물 1L)

2. 무를 고등어 조림 하듯이 큼직하게 썰어서 기름에 살짝 볶아줍니다.

3. 준비한 육수를 넣고, 끓어오르면 꽃게들을 넣어주세요. 알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.

4. 양념을 시작합니다.
(집된장 2스푼, 고추장1/2스푼, 다진마늘 1스푼, 고춧가루 1/2스푼, 소주1스푼, 후춧가루 톡톡)

여기서 포인트는 짠맛이 좀더 느껴지는 집된장이에요. 맛된장 안돼요.
저희는 이번에 실수로 맛된장을 4스푼 했다가 꽃게탕 망칠뻔 했답니다. 집된장과 고추장 조금 넣어서 살렸어요;;

5. 양파 1개를 넣었었는데요. 1/2개 넣는것이 좋을 것 같아요. 게가 워낙 신선해서 단맛이 나는데요. 양파의 단맛까지 더해져 너무 달았었어요.
대신 쑥갓을 약간 넣어주면 더 좋을 것 같아요^^

6. 청양고추 1개, 홍고추 1개를 송송 썰어 넣어주세요.

7. 대파를 어슷썰기로 한줌 넣어주면 완성입니다!!
(간이 살짝 안맞으면 국간장 1스푼과 까나리 액젓 1/2스푼을 조금 넣어주세요)


된장을 잘못 넣어 계속 간을 맞추다가 국물이 졸았어요. 그래도 살짝 단거 외에 맛있게 먹었답니다. 게딱지에 쓱쓱 비벼먹었지요~ 게딱지 안쪽까지 알이 꽉찼어요. 원래 게 먹고 나면 손에서 게 냄새 엄청 나잖아요~ 이번에 먹은 꽃게는 워낙 신선해서 그런가 손에서 냄새가 많이 안나더라구요^^ 게딱지를 보통은 뒤집어서 사진 많이 찍으시는데 저는 알 하나라도 국물에 빠지지 말라고 안뒤집었어요 ㅋㅋ 비주얼은 쪼끔 이해 해 주셔요~~



꽃게탕 받고, 꽃게찜 갑니다~~~~



<꽃게찜 맛있게 찌고, 먹기>

1. 꽃게를 찜기에 물을 넣고 쪄주세요.
시간은 따로 측정하지 않았구요.
꽃게가 빨갛게 익고, 내장과 살이 잘 익었으면
된거예요~

와! 비주얼 장난 아니죠?? 살이 엄청 달아요. 신선함이 팍팍 느껴집니다. 역대급이에요~ 또 시켜 먹어야겠어요♡

2. 게딱지에 따끈한 밥과 치즈를 얹고, 다시 찜기에 넣고 뚜껑을 닫아줬어요~ 치즈가 녹으면 비벼서 냠냠 하시면 돼요~~

먹는데 정신팔려서 먹는 사진은 없답니다🙊🙉🙈



몸통부터 맛을 보았는데요~
완전 신선한 게살이 꽈악 차서 알이 꽉 차서 단맛이 도는데요.

와!!!!! 이건 말이 필요없어요!!


꽃게탕과는 또다른 매력이 있네요~~
두가지 맛을 즐기니 정말 좋습니다.

신랑이 두가지를 하자고 제안했는데 꽃게찜 안했으면 어쩔뻔!


평생 기억에 남을 맛이었어요~
다들 게 눈 감추듯, 먹었어요^^


제 인생에서 손꼽을 맛이었답니다♡.♡


맛있는 음식과 함께여서 행복한 또하루였어요👍👍👍






728x90
반응형

댓글